BackEnd/Spring & Springboot Study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[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]

스프링이란

  •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•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다형성을 활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

 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객체 지향 특징

  • 추상화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
 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 (크고 작거나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)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    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  • 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을 활용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  •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
    • 문제점
  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트를 변경해야 한다.
    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    • 이를 위해선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(Container)
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을 앞으로 가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 X
  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, 구체화에 의존 X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  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
    •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.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-> 구현 클래스 의존 -> DIP 위반
다형성이 객체지향의 핵심
JAVA만으로는 SOLID원칙을 구현할 수 없다.
Spring을 활용해서 SOLID 원칙을 구현할 수 있다.

 

 

다시 스프링으로

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?

  •  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  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  • DI 컨테이너 제공
  •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  •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 

정리

  • 모든 설계에 역할 구현을 분리하자.
  •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
  •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  •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
  •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
출처

https://inf.run/y68N

 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

www.inflearn.com